보도자료

소리의 대향연··· 전북을 울린다

  • 관리자
  • 0
  • 1,582
  • Print
  • 글주소
  • 11-12
2018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소리 판타지(Sori Fantasy)'를 주제로 3일부터 7일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전북 14개 시군 일대에서 5일간의 뜨거운 음악여정을 시작한다.





18개국 약 150여 회 유·무료 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질 이번 축제는 전통예술의 원형을 집중 조명 하는 굵직한 기획과 주류 음악세계의 ‘정형’을 벗어나 동시대음악의 또 다른 가치를 담아내며 17년 응축된 지향점과 철학을 보여줄 예정이다.

전통예술과 월드뮤직(세계 민속음악의 흐름과 경향), 그리고 국내외 음악을 관통해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음악적 현상(Contemporary Traditional)’에 주목한다.

특히 올해는 축제의 외연을 넓히는 다양한 기획 사업들이 결실을 맺으며 공연 이외에도 관객들이 즐길만한 다채로운 이벤트와 부대행사들이 뒤따라 보는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또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해 어린이소리축제와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도 풍성하게 마련돼 기대감을 더한다.


▲ ‘전통’에 대한 진지하고도 폭넓은 조명

‘한국의 굿 시리즈’는 한국전통예술의 원형인 ‘굿’의 예술적 가치와 민속학적 의미, 우리 민족의 삶과 일상에서 숨 쉬어 온 ‘굿’을 현대에 이르러 어떻게 보아야 할지 조명한다.

동해안 별신굿, 남해안 별신굿, 서해안 배연신굿, 진도 씻김굿, 강릉단오굿 등 5개 굿이 매일 ‘음악의 집’에서 푸진 굿판을 벌이며 삶과 죽음, 산자와 죽은 자를 가로 지르는 진정한 판타지의 절정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국의 굿 시리즈’에는 국무(國巫)라는 호칭을 받으며, 강신무의 대표주자로서 굿판의 맥을 지켜오고 있는 김금화 명인(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 예능보유자) 등이 출연한다.

이밖에 종교를 넘어 예술이 된 전북 영산작법, 메시크앙상블(Meshk Ensemble, 터키)도 굿 시리즈와 궤를 같이 하는 종교음악으로 관심을 모은다.

죽은 자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음악과 몸짓을, 메시크 앙상블은 신을 염원하는 경건한 음악, 터키 수피 클래식 음악의 정수를 풀어낸다.

전국 6개 국악관현악단(전북도립국악관현악단, 국립국악원창작악단, 진도군립민속예술단, 대구시립국악단, 대전시립연정국악원,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을 한 무대에서 만나는 특별한 시간도 주어진다.

전국 6개 국악관현악단 앙상블의 릴레이 공연과 전체 합주 시나위공연으로 화려한 폐막무대를 장식한다.

소리축제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산조의 밤’은 올해 국악방송과 공동기획으로 진행한다.

깊이 있는 공력으로 전통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허윤정(거문고), 이용구(대금), 이태백(아쟁), 김청만(장구) 명인이 만나 교감하는 특별한 앙상블을 만날 수 있다.

또 지난해 북 고수들을 위한 오마주로 호평 받았던 ‘광대의 노래’는 올해 전통춤 명인들과 함께 하는 ‘춤의 시선(視線)’으로 관객들을 만난다.








▲ 동서양 Contemporary Traditional의 중심

새로운 음악세대의 등장이자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음악적 현상 ‘Contemporary’ 부문의 음악적 다채로움도 눈에 띈다.

EBS 스페이스공감과 공동기획으로 진행하는 ‘트리오 라이제거 프란예 실라(Trio Reijseger Fraanje Sylla)’는 원초적이고 야생적인 아프키라 음악과 세련된 재즈와 즉흥음악의 만남, 월드 뮤직씬에서 가장 핫한 팀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중세음악을 새롭게 해석한 ‘오도앙상블(ODO Ensnmble)’재즈 플루트와 아랍우드의 만남, 유럽 재즈 뮤지션이 해석한 신비의 수피음악 등을 만날 수 있는 ‘앤더스 해그베르그-멜로딕 멜란지(Anders Hagberg-Melodic Melange)', 한국 거문고 연주자 이정주와 프랑스 기타리스트이자 전자음악가 페테리코 펠레그리니(Federico Pellegrini)가 아시아와 유럽 두 대륙을 잇는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선보일 '문고고(Moon gogo)' 등이 관객들을 만난다.


▲정형을 벗어난 동시대음악의 새로운 가치 제시

전혀 다른 이종(異種)의 콘텐츠가 만나 발산하는 예측 불허의 에너지, 동시대음악가들의 독창적인 시각과 예술적 지향을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배치된다.

축제가 야심차게 기획한 ‘한국의 판소리&스페인의 플라멩코 프로젝트’는 네덜란드의 ‘플라멩코 비엔날레(Flamenco Biennale)’를 오가며 완성되는 과정을 소리축제가 견인하는 국제 공동제작 프로그램이다.

절제된 듯 보이지만 폭발하며 내지르는 창법과 리듬, 드라마틱한 감정표현 등 판소리와 플라멩코의 공통점에서 착안한 새로운 프로젝트이다.

또 ‘2018 아시아소리프로젝트’ 역시 관심을 끈다.

베트남, 몽골, 우즈베키스탄 음악가들이 전주로 날아와 석 달여 간 국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모색하는 전통음악 창작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축제기간 그 결과물을 관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전북 레드콘 음악창작소사업을 위탁 받아 신진 음악가들을 지원하는 소리축제 초청 아티스트와의 콜라보 무대를 기획해 소개한다.

‘판소리&플라멩코 프로젝트’에 한국 대표 소리꾼으로 참여하는 정보권(소리), ‘2018 아시아소리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소리꾼 이정인과 타악 노준영, ‘레드콘 음악창작소’와 ‘2018 아시아소리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서수진(아쟁) 등 젊은 음악가들의 활약도 지켜 볼만하다.


▲ 부대프로그램과 관객 참여 행사 풍성

‘소리판타지’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부대프로그램과 관객 참여행사도 다채롭다.

특히 기존의 놀이마당을 대형 더블스테이지로 만들어 무대만으로도 볼거리가 가득한 판타지한 아웃테리어를 도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축제 현장 곳곳에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게임, 의상 및 장신구 대여 들이 가득하다.

모악당 앞 광장에 마련될 ‘리듬&플레이’ 존에서는 관객들과 함께하는 카혼과 젬베써클이 펼쳐질 예정이어서 축제를 즐기는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해 안정적인 운영과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음악팬들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전주세계소리축제가 5일간 관객들을 뜨거운 공상과 상상의 세계로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전주세계소리축제 홈페이지와 인터파크에서 유료공연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박은기자

출처 : 전북중앙신문(http://www.jjn.co.kr)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공지 [공지] 2024 전북 레드콘 음악창작소 창작자 모집공고 관련(필독요망) 관리자 04-08 257
공지 [공고] 2024 전북 레드콘 음악창작소 창작자 모집공고 관리자 03-20 1,035
66 [전북중앙]"숨어있는 실력파 뮤지션 다 모여라" 관리자 03-28 142
65 [서울뉴스통신]전북 레드콘 음악창작소 ‘음악 창작자 지원사업 공모’ 관리자 03-28 139
64 [전자신문]전북특별자치도콘텐츠융합진흥원, '레드콘 음악창작소' 음악 창작자 지원사업 공모' 관리자 03-28 142
63 [뉴스1]전북콘텐츠융합진흥원, ‘레드콘 음악창작소’ 사업 시작 관리자 03-28 144
62 [전북일보][짤막] 전북레드콘음악창작소 무료 대관 시작 관리자 03-28 143
61 [연합투데이]고니밴드, 신규 앨범 ‘사랑해서 사랑하고 사랑해’ 26일 발매 관리자 12-27 234
60 [이슈인팩트]고니밴드, 신규 앨범 ‘사랑해서 사랑하고 사랑해’ 26일 발매 관리자 12-27 235
59 [한국무예신문]고니밴드, 신규 앨범 ‘사랑해서 사랑하고 사랑해’ 26일 발매 관리자 12-27 235
58 [뉴스와이어]고니밴드, 신규 앨범 ‘사랑해서 사랑하고 사랑해’ 26일 발매 관리자 12-27 236
57 [반려동물뉴스]밴드 슬로우진, 디지털 싱글 ‘어쩐지 저녁’ 발매 관리자 12-26 238